안녕하세요. 최근 강한 피트가 특징인 위스키를 알아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아일라 싱글 몰트 위스키인 라프로익, 라가불린과 함께 피트 위스키의 본좌로 군림하고 있는 아드벡을 알아볼까 합니다. 아드벡의 역사와 함께 주요 제품인 아드벡 우거다일, 10년, 크리브레칸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About 아드벡 (Ardbeg)
아드벡 증류소는 1815년 스코틀랜드 아일라(Islay)섬 남부에 John McDougall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섬은 피트를 사용한 훈연 위스키의 중심지로 아드벡 역시 강한 피트 위스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소규모로 운영되던 설립 초기를 지나, 1887년 McDougall 패밀리의 증류소 소유권이 Alexander Mackay와 Thomas Buchanan에게 넘어가면서 아드벡 증류소는 확장과 동시에 아일라 위스키를 세계적으로 드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20세기 중반, 위스키 산업의 변화와 글로벌 경제 불황으로 인해 아드벡 증류소는 또한 다른 위스키 증류소와 마찬가지로 여러 번의 위기를 직면하였고, 1981년과 1996년에는 가동 중단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이 기간 동안 위스키의 수요가 감소하고, 효율적이지 못한 운영이 겹치면서 증류소는 존폐의 위기에 놓였으나, 여전히 그 품질과 전통적인 생산 방식에 대한 명성은 유지되었습니다.
1997년, 글렌모렌지 회사가 아드벡을 인수하면서 증류소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합니다. 글렌모렌지는 아드벡의 전통을 유지하면서도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과 품질 향상을 통해 브랜드를 재정비하였고, 그 결과 아드벡은 다시 한 번 전 세계 위스키 애호가들에게 큰 사랑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후 2004년, LVMH (Moet Hennessy Louis Vuitton) 그룹이 글렌모렌지를 인수하면서 아드벡은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활발히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기부터 아드벡은 다양한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며 수많은 수상과 함께,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피트 위스키라는 명성을 얻게됩니다.
지금부터는 아드벡 증류소에서 생산하는 주요 제품의 특징과 가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드벡 주요 제품 및 가격
알아본 것 처럼 아드벡은 강렬한 피트가 인상적이며 스모키함의 깊이 또한 최상급에 속합니다. 아드벡은 또한 가벼운 바디감으로 인해 다른 피트 위스키와는 달리 피트향이 더욱 두드러지고, 그래서 대중적이기보단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위스키입니다.
전 제품이 비냉각 여과를 통해 생산되는 점도 특징입니다.

1. 아드벡 10년
2008년 위스키 바이블에 ‘올해 세계 최고의 위스키’로도 선정된 아드벡의 대표 제품인 아드벡 10년은 강렬한 피트향과, 스모키한 향과 바다의 짠맛이 어우러져 복잡한 풍미를 자랑합니다. 버번캐스크에서만 숙성되며 숙성 중에 바닐라와 레몬의 섬세함을 추가한 10년 제품은 46%의 도수에 700ml 기준 약 10만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아드벡 우거다일(Uigeadail)
아드벡 10년 제품에 뒤를 이어 2009년 ‘세계 최고의 위스키’로 선정된 우거다일은 위스키에 달콤함을 더해주는 셰리 Cask와, 아메리칸 Oak에서 숙성된 위스키를 블렌딩한 제품으로 피트 향과 함께 건포도, 말린 과일, 다크 초콜릿, 허니의 달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54.2%의 도수에 700ml 기준 약 14만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3. 아드벡 코리브레칸(Corryvreckan)
아드벡 코리브레칸은 강력하고 도전적인 면을 강조한 위스키로, 피트 향과 함께 검은 과일, 다크 초콜릿, 후추, 커피의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특히 프렌치 Oak에서 숙성된 원액이 포함되어 있어, 복합적이고 스파이시한 향미를 더합니다.
57.1% 도수며 700ml 기준 약 17만원에서 20만원 정도합니다.

4. 아드벡 슈퍼노바(Supernova)
아드벡 라인업 중 가장 강한 피트 향을 가진 제품으로 유명합니다.
폭발적인 피트 향과 함께 레몬, 초콜릿, 라벤더, Oak의 복합적인 풍미를 제공함과 동시에 버번 Cask에서 숙성된 원액이 피트향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매번 한정된 수량만 출시되기 떄문에 병마다 발매년도와 시리얼이 부여되며, 한정판이기에 가격 변동이 많으나 보통 30만원 전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드벡 아노, 트라이텐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아드벡 증류소는 기본적으로 강한 피트향과 스모키함이 인상적인 제품입니다. 위스키 입문자들은 조금 어려울 수 있는 풍미지만 그 강렬한 피트에 한번 빠지게되면 헤어나오기 어렵다는 위스키인 아드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다양한 제품군과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은 아드벡 홈페이지에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