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중에게 가장 잘 알려진 코냑이라고 하면 아마 ‘헤네시(Hennessy)’가 아닐까 하는데요. 저도 코냑은 잘 모르고 즐겨하진 않지만 ‘헤네시’는 종종 접할 기회가 있어 헤네시 XO, 헤네시 VSOP 등에 대해 이번 기회에 공부도 조금 해볼까 해서 글을 준비했습니다. 시작하겠습니다.
About 코냑(Cognac)
헤네시를 알아보기 전에 코냑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냑(Cognac)은 프랑스 코냑 지방에서 생산하는 포도주 베이스의 브랜디입니다. 프랑스 상파뉴 지역에서 생산한 발포 와인만을 샴페인이라고 하듯, 코냑 지방에서 생산된 브랜디만을 코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냑 지방은 대구처럼 분지라 여름엔 45도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포도를 포함하여 다양한 과일을 재배하기 좋은 지리적 이점이 있습니다.
보르도에서 북쪽으로 얼마 떨어지지 않은 코냑 지방에서 생산되는 백포도주는 안타깝게도 산도가 매우 높고 떫어 포도주로는 최하위 등급을 받지만, 이 포도주를 증류하여 오크통에서 최소 2년 이상 숙성하고 원액들을 블렌딩하면 바로 코냑이 탄생합니다.
16세기경 네덜란드 상인이 코냑 지방에 포도주를 포함하여 여러 물건을 사고 항해를 하던 중 포도주가 변질되는 것을 막기 위해 증류를 시킨 것이 기원이 되었습니다.
17세기엔 이 포도주를 2중 증류를 통해 주정(증류를 통해 얻은 거의 순수한 에탄올)을 만드는 법을 개발해 냈고, 리무쟁(Limousin, 프랑스 중부에 있는 지명) 참나무를 깎아 만든 오크통에 이 주정을 숙성시켜 풍미를 급진적으로 향상 시켰습니다. 지금도 대부분의 코냑은 이 오크통에 숙성시키며 풍부한 향미를 강조시키고 있습니다.
코냑의 경우 헤네시가 처음 도입했다고 하는 숙성연수를 표기하는 방법을 대체로 사용하고 있는데, 사실 표기를 하더라도 법적 구속력은 전혀 없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어떤 기준으로 표기를 하는지는 상식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V.S. : ‘Very Special’로 최소 2년 오크통 숙성을 거쳐 만들어진 제품
2) V.S.O.P : ‘Very Superior Old Pale’의 준말로 최소 4년 이상 숙성한 제품
3) Napoleon : 비공식 등급이지만 최소 6년 이상 오크통 숙성을 거친 제품
4) X.O. : ‘eXtra Old’로 최소 10년 이상 오크통 숙성을 거친 제품으로 원래는 Napoleon과 동급이었으나 2018년 4월 이후 분리되었음
5) X.X.O : ‘eXtra eXtra Old’의 준말로 오크통에서의 숙성이 최소 14년 이상의 제품으로 2018년에 신설된 등급
이제 대표 코냑인 헤네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bout 헤네시 (Hennessy)
카뮤와 레미 마르탱과 함께 세계 3대 코냑으로 불리는 헤네시는 영국 서쪽에 위치한 아일랜드 귀족 출신인 리처드 헤네시 (Richard Hennessy)가 1765년에 설립한 주류회사로 현재 루이비통과 모엣 헤네시의 합병으로 만들어진 LVMH(모엣 헤네시 루이비통) 회사 소속입니다.
18세기 영국과 프랑스 전쟁에 참전한 헤네시가 프랑스 코냑 지방에서 생산된 코냑의 매력에 빠져 이곳에 자리를 잡고 주류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이후 헤네시는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특유의 맛과 풍미로 인해 코냑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고, 고급화 마케팅과 함께 특히 중국에서 인기가 많아 중국인들의 사재기로 인해 가격이 많이 올랐으나 반대로 고숙성 주정의 고갈로 인해 맛이 저하되었다는 평이 있습니다.
2000년초 당시 북한 최고 지도자였던 ‘故 김정일’이 1년에 약 80만달러치의 헤네시를 구매하며 이는 헤네시 소비자 중 최대 규모라는 뉴스가 나면서 국내에서도 헤네시가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지금부터는 헤네시 주요 제품 종류와 가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헤네시 XO (Hennessy X.O.)
포도송이를 형상화한 특유의 병 디자인이 인상적인 헤네시 XO는 고숙성 주정의 고갈로 인해 주정의 숙성연수가 점점 내려가는 추세입니다.
그럼에도 XO 코냑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XO 제품은 설탕에 절인 과일의 맛과 복잡하고 강렬하며 고조되는 열기를 감각적으로 표현하였으며 풍부하고 진한 다크 초콜릿과 특유의 후추 맛과 향으로 강력한 존재감을 뽐내는 제품입니다.
도수 40%에 700ml 기준 약 30만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헤네시 V.S.O.P. (Hennessy V.S.O.P.)
1817년 탄생한 가벼운 톤의 헤네시 VSOP는 신선한 과일의 향과 육즙이 풍부한 과일, 바닐라, 향신료 및 순한 담배 등의 복합적이며 조화롭게 섞여 있으며 유연함을 느낄 수 있는 코냑입니다.
40% 도수에 700ml 기준 약 9만원 이상의 가격대로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3. 헤네시 V.S. (Hennessy V.S.)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제품 중 하나인 헤네시 VS는 매혹적이고 강렬한 헤네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밝고 맑은 호박색을 띠는 헤네시 VS는 구운 아몬드와 흑설탕의 첫맛과 함께 복합적인 과일 향을 느낄 수 있고 풍부한 크리미함과 꽃 향으로 마무리됩니다.
역시 40% 도수며, 700ml 기준 약 7만원에 구매 가능합니다.
이상 헤네시의 대표 제품을 알아보았습니다. 더 다양한 제품과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헤네시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고 이상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