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 Story-17] 카발란 솔리스트 비노바리끄 클래식 가격 및 특징 (Kavalan)

안녕하세요. 오늘은 박찬욱 감독님 영화[헤어질 결심]에 나왔던 대만의 싱글 몰트 위스키 ‘카발란(Kavala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카치 위스키가 아닌 대만에서 생산하는 위스키라 생소한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카발란 솔리스트부터 다양한 제품에 대해 특징 및 가격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발란 솔리스트 비노바리끄 클래식 가격 및 특징 (Kavalan)
카발란 솔리스트 비노바리끄 클래식 (Kavalan)

About 카발란 (Kavalan)

카발란은 대만의 이란현(타이베이에서 차로 동남쪽 방향 약 한 시간) 지역에 위치한 카발란 증류소에서 생산하는 싱글 몰트 위스키입니다. 사실 2002년까지 대만은 전매제도(*국가 재정수입을 주목적으로 특정한 물품의 제조와 판매 등을 독점적으로 관리 경영하는 제도)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싱글 몰트 위스키를 많이 소비하는 국가(1위 미국, 2위 프랑스에 이어 세계 3위 수준이라고 합니다.)임에도 이렇다 할 위스키 증류소가 하나 없었는데요. 2002년 전매제도 폐지 후 대만 각지에서는 위스키 증류소가 우후죽순 생기기 시작했고 그중 하나가 2006년에 첫 증류를 한 카발란 증류소입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으로 인해 스카치 위스키 증류소에 비하면 당연히 그 역사는 무척 짧은 편이고, 또한 대만의 고온다습한 기후 특성 때문에 오래 숙성된 위스키가 아닌 숙성연수 미 표기 위스키 NAS 제품이 주를 이룹니다. 그럼에도 카발란 위스키는 출시되고 불과 10년 내 약 70여개국에 연간 약 1천만병 이상 수출을 하는 정도로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2010년 스코틀랜드에서 개최한 위스키 블라인드 테이스팅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이름을 알리게 되고 2015년 카발란 솔리스트 비노바리끄 제품이 월드베스트 싱글 몰트 위스키로 선정, 2017년 올해의 아시아 위스키로 선정되는 등 여러 수상을 하며 사람들에게 인상을 심어주며 가성비 좋은 싱글 몰트 위스키로 자리 잡게 됩니다.

카발란 라인업 별 가격 및 특징

카발란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기본 제품인 카발란 클래식부터 주력상품인 솔리스트, 셀렉트 시리즈 등 다양한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저는 카발란 클래식과 솔리스트 상품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카발란 특유의 각진 병 모양은 타이페이 101 형상을 따온 것이라고 하네요.

카발란 클래식 (Kavalan Classic)
카발란 클래식

1. 카발란 클래식 (Kavalan Classic)

가장 기본 제품으로 대만에서 생산되는 위스키 순수한 품질 특성을 잘 보여주는 제품으로 습하고 고온의 대만 기후를 통해 만들어진 다양하고 복잡한 맛이 인상적입니다. 밝은 호박색을 띠며 열대과일과 매혹적인 꿀, 배, 바닐라, 코코넛과 초콜릿의 풍미가 부드럽게 다가오며 뚜렷한 망고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알콜도수 40%, 700ml 기준 15만원~18만원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2. 카발란 솔리스트 (Solist Single Cask Strength)

카발란 솔리스트 제품은 Cask Strength 제품으로 알콜도수가 50~60% 사이를 이루며 어떠한 숙성 과정을 거치는가에 따라 가장 유명한 비노바리끄부터 올로로소, ex버번 등의 다양한 제품들로 탄생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는 가장 주요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겠습니다.

카발란 솔리스트 비노바리끄
솔리스트 비노바리끄

2.1 비노바리끄 (Vinho Barrique)

카발란 솔리스트 비노바리끄는 American Oak Wine Barrels을 통해 숙성하며 섬세하고 복잡한 과일 맛이 특징입니다. 키위와 함께 잘 익은 멜론, 망고, 바닐라, 후추 및 향신료 등의 복합적이고 다차원적인 풍미를 즐길 수 있으며 감귤류의 향긋한 마무리가 인상적입니다. 제조사인 카발란에서는 솔리스트 비노바리끄 제품은 온더락이 아닌 Neat(얼음이나 다른 것을 넣지 않은, 스트레이트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상태로 깔끔하게 마시는 것을 제안하는데 그만큼 풍미와 맛에 자신이 있어 보입니다. 알콜도수는 50~60%, 700ml 기준 면세점에서는 20만원 이하에서도 구매 가능하지만 일반 시중에서는 약 40만원 수준입니다.





Ex-버번 캐스크
Ex-버번 캐스크

2.2 Ex-버번 캐스크 (Ex-Bourbon)

솔리스트 제품 중 Ex-버번 캐스크 제품은 말 그대로 Ex-버번 Cask에서 숙성되었으며 바닐라, 신선한 열대 과일, 코코넛이 강조됨과 동시에 균형 잡힌 바닐라, 단맛 및 Cask 숙성 과정 중 더해진 부드럽고 복잡한 향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제품입니다. 1,000ml 제품 기준 면세에서는 15만원 수준이며, 시중에서는 20만원 후반대의 가격을 보입니다.

올로로소 셰리 캐스크
올로로소 셰리 캐스크

2.3 올로로소 셰리 캐스크 (Oloroso Sherry)

올로로소 셰리 캐스크에서 숙성된 이 제품은 착색이나 냉각 여과 등의 과정 없이 병입된 자연적으로 부드럽고 맛과 향이 풍부한 싱글 몰트 위스키며, 바로 이 제품이 영화 헤어질 결심에 나온 위스키입니다. 말린 과일, 견과류, 향신료가 여러 겹 쌓인 듯 복잡함이 더해져 있으며 기름기가 풍부하며 고급스러운 커피 향까지 약간 느낄 수 있는 독특한 위스키입니다. 700ml 기준 면세에서는 약 20만원 이하에서 구매 가능하나 일반 시중에서는 35만원정도로 가격 형성되어 있습니다.

솔리스트 제품으로 피노 셰리, 포트 캐스크 등 더 많은 제품이 있으며 그 외에도 카발란 디스틸러리 리저브, Limited Edition 등 다양한 위스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더 다양한 카발란 위스키가 궁금하시다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가볍게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저는 카발란 이야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카발란 위스키 알아보기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