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 Story-26] 제임슨 위스키 가격 & 블랙배럴 하이볼(Jameson)

안녕하세요. 오늘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시장을 확장하고 있는 아일랜드 제임슨 위스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홍대에 팝업 스토어 ‘제임슨 마당’을 오픈하여 브랜드 헤리티지를 전하며 한국 시장을 공략하려는 의지가 강한데요. 제품의 특징과 가격 등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제임슨 위스키 가격 & 블랙배럴 하이볼 (Jameson)
제임슨 위스키 가격 & 블랙배럴 하이볼




About 제임슨 (Jameson)

아이리시 위스키인 제임슨 위스키는 달콤한 풍미에 고유의 바닐라 향이 특징이며 부드러움까지 겸비하여 호불호가 없는 대중적인 위스키지만 일반적인 몰트 위스키에 비해 개성 있는 풍미가 부족하기 때문에 위스키 애호가들의 선호도는 떨어지는 편입니다. 창업주인 존 제임슨(John Jameson)은 위스키와는 관련이 없던 사람이었는데, 위스키 기업의 장녀와 결혼하여 법률 자문 등을 도우면서 1780년 위스키 증류소를 설립하게 됩니다. 그 뒤로 제임슨 2세, 3세가 사업을 이어받아 아일랜드를 대표하는 위스키로 성장시켰고 1901년 ‘존 제임슨 앤드 손 주식회사’를 설립하게 됩니다.

운영 초기인 1785년~1825년 사이에는 증류 업체들이 증류주뿐만 아니라 맥아에 관해서도 관세를 지불해야 했기 때문에, 관세를 덜 내기 위해 맥아와 비맥아를 섞고 으깬 보리로 여러 테스트를 하였고 노력 끝에 현재 제임슨의 스타일을 찾게 되었습니다. 1901년 에드워드 7세가 영국 왕위에 올라 통치하는 동안 제임슨 위스키는 왕실의 Royal Warrant를 받기도 했습니다. 세계 1차대전 때는 전쟁으로 인해 옥수수가 부족하여 1917년부터 1918년까지 증류소를 폐쇄하기도 했습니다.

여러 과정을 겪은 제임슨 증류소는 1988년 프랑스의 주류기업 페르노리카에 인수합병되면서 페르노리카 산하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참고로 페르노리카 유명 브랜드로는 발렌타인, 시바스리갈, 앱솔루트 및 아벨라워 등이 있습니다.





제임슨 위스키 특징 가격 및 하이볼 제조

barrelman
Barrelman

제임슨 병을 자세히 살펴보면 유리병에 양각으로 그리고 라벨에 Barrelman 아이콘을 볼 수 있는데, 제임슨 위스키를 만든 과거와 현재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상징하는 마크라고 합니다. 또한, 제임슨 위스키 증류소는 2018년 제25회 World Travel Awards에서 ‘세계 최고의 증류소 투어’ 상을 받을 만큼 서비스에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의 성장을 위해서도 최근 홍대에 ‘제임슨 마당’ 팝업 스토어를 열었는데, 브랜드 컬러인 초록색을 테마로 제임스 바와 스테이지 공간을 마련했다고 합니다. 바에서는 위스키 재료인 몰트를 직접 만져보고 숙성 단계별 위스키의 차이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고, 특히 스테이지(2층)에서는 콘서트, 디제잉, 밴드 공연 등 매일매일 색다른 무대로 채워진다고 하니 한번쯤 가보면 좋을 듯합니다.





이러한 제임슨 위스키는 No.1 아이리쉬 위스키로 최상의 맥아와 몰트로 완성된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며 3번 증류를 통해 부드러움을 강조하며 진저에일과 함께하여 하이볼로 즐기기 좋고, 커피와 혼합하여 마시기에도 좋은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제임슨 제품 소개와 하이볼 구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임슨 위스키
제임슨 위스키

1. 제임슨 아이리쉬 위스키 (Jameson)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아이리쉬 위스키인 제임슨 위스키는 스파이시함과 달콤한 향이 잘 어우러져 있고 달콤한 셰리 향과 부드러움과 함께한 스파이시함, 견과류와 바닐라 향의 균형이 조화로운 제품입니다. 40% 도수에 700ml 기준 약 이만원 후반에서 삼만원 초반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블랙배럴
블랙배럴

2. 제임슨 블랙배럴 (Jameson Black Barrel)

높은 비율의 포트스틸 위스키와 미국 버번 배럴에서 일정 비율 숙성하여 만든 블랙배럴은 버터같이 크리미한 토피 향과 바닐라와 견과류 향과 여러 향신료가 복잡하게 섞여 있는 향에 풍부하고 강렬한 구운 나무 향과 바닐라로 마무리됨이 고급스러운 제품입니다. 40% 도수에 700ml 기준 약 45,000원~50,000원 사이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3. 제임슨 하이볼

제임슨은 탄산수 + 레몬즙 조합보다는 진저에일과 함께하는 것이 더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얼음을 담은 잔에 위스키 1 : 진저에일 3 의 비율로 섞은 다음 라임이나 레몬 슬라이스를 섞어 마시면 진저에일의 특유 향과 함께 여러 향이 조화로운 하이볼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제임슨 위스키와 관련된 이야기를 다양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제임슨 홈페이지에서는 훨씬 더 많은 제품과 이야기, 칵테일 제조 방법까지 소개하고 있으니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제임슨 홈페이지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