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버번위스키인 버팔로 트레이스, 메이커스 마크, 와일드 터키에 이어 가성비 최고라고 불리는 에반 윌리엄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양한 품목 중 국내에 유통되고 인기 있는 에반 윌리엄스 블랙 애플 허니 라인에 대한 특징 및 가격 등 다양한 이야기에 대해 담아보겠습니다.
About 에반 윌리엄스 (Evan Williams)
앞서 가볍게 말씀드린 것처럼 에반 윌리엄스는 미국 켄터키주의 버번 위스키입니다.
켄터키에서의 많은 옥수수를 활용하기 위해 고민하던 에반 윌리엄스는 위스키의 성장 가능성을 이해한 뒤 1783년 자신의 증류소를 설립하며 켄터키 첫 번째 상업 디스킬러로 기록될 수 있었고, 현재는 전 세계 두 번째로 많이 팔리는 버번 위스키로 성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한국에서는 2000년 전까지는 그다지 널리 알려지지 않은 위스키 였고 일부 위스키 마니아 사이에서만 가성비 좋은 위스키로 찾음을 당했습니다. 위스키가 대중화된 2010년 이후에서 대형마트에 유통되면서 점점 대중들에게 가성비 좋은 위스키로 알려졌습니다.
에반 윌리엄스는 우선 클래식한 병과 라벨이 시선을 사로잡는데 잭다니엘과 비슷한 느낌이 듭니다. 오랜 역사의 클래식함이 오히려 요즘 대중에게 인상적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또한, 모든 에반 윌리엄스 싱글 배럴의 병에 빈티지 날짜와 함께 병입된 해와 배럴에서 추출한 시리얼 넘버를 표시하는 것도 대중에게 품질과 맛이 미국 정통 버번 위스키며 증류소의 자부심을 표현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여러 가지 에반 윌리엄스의 라인업 중에서 국내에 유통이 많이 되고 있는 블랙, 애플, 허니 제품의 각 특징과 가격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하이볼로 즐기는 방법까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버번 위스키의 정의에 대해 참고로 설명해 드리자면, ‘옥수수를 주재료로 호밀과 보리를 섞어 미국에서 제조된 40도 이상의 위스키’라고 말할 수 있는데 아래의 필수 조건이 있을 만큼 관리가 철저한 위스키입니다.
1) 옥수수의 함량이 전체 곡물의 51% 이상의 비중이어야 함
2) 미국에서 생산된 새로운 참나무로 만든 오크 통에서 숙성이 필요함
에반 윌리엄스 라인업 알아보겠습니다!
에반 윌리엄스 라인업 가격 및 특징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이 팔리는 버번 위스키인 만큼 대중적이며 위스키 입문자들도 충분히 즐기기 좋은 에반 윌리엄스는 달콤하고 고소한 땅콩과 조금의 나무 향, 후추 향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집니다. 특히, 스트레이트 버번으로 인정받기 위해서 법적 숙성기간보다 2년을 더 숙성시켜 더욱 부드러움을 강조한 만큼 그 깊이와 풍미가 더해집니다. 그럼, 에반 윌리엄스 블랙과 Flavors가 더해진 애플 허니 제품의 상세를 알아보겠습니다.
1. 에반 윌리엄스 블랙
에반 윌리엄스 블랙은 버번 위스키 전통적인 맛을 단순하면서도 풍부하게 이어오며, 요구된 숙성기간보다 2년 이상 숙성하며 부드러움과 풍미를 강조한 제품입니다. 다양한 수상을 해온 블랙은 깊은 바닐라와 민트 향, 오크와 달콤한 흑설탕 카라멜 맛을 복합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스트레이트도 좋고 다양한 음료와 섞어 마시기에도 무난한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43%의 알콜도수에 750ml 기준, 국내 시중에서 3만원 이하에 구매하시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2. 에반 윌리엄스 애플
아삭아삭한 식감의 녹색 사과에 부드러운 버번을 혼합하여 상쾌한 맛을 추구하는 에반 윌리엄스 애플입니다. 마찬가지로 스트레이트나 하이볼, 칵테일에 충분히 잘 어울리는 제품으로 과즙이 풍부하고 달콤한 사과와 카라멜 향이 잘 어우러져 있으며 매끄럽고 긴 여운의 존재감을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도수가 32.5%로, 40%가 넘지 않아 위스키가 아닌 리큐어로 분류하는 것이 정석이긴 하나 어찌 됐든 750ml 기준 약 2.5만원~3만원 정도입니다.
3. 에반 윌리엄스 허니
버번 위스키의 부드러움과 진짜 천연 꿀의 달콤함의 결합을 완성한 제품의 에번 윌리엄스 허니는 옅은 황금빛에 시트러스와 꿀 향이 진하게 함유되어 있고 달콤한 꿀과 바닐라 및 약간의 스모키함이 잘 어우러진 제품입니다. 애플과 마찬가지로 도수는 32.5%며 750ml 기준 28,000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4. 에반 윌리엄스 위스키 하이볼 레시피
얼음을 채운 글라스에 에반 윌리엄스 50ml에 기호에 따라 진저에일 70ml 정도를 섞고 레몬 웨지를 고명으로 넣으면 에반 윌리엄스 하이볼이 완성됩니다. 특히 일반 탄산수가 아닌 진저에일을 사용하면 은은한 생각향과 버번 위스키의 향이 더욱 풍미를 올려주며 더욱 매력적인 하이볼이 완성됩니다. 만약, 진저에일이 없다면, 콜라나 사이다와 섞어 마셔도 간단하지만 정말 맛있는 음료가 탄생합니다.
지금까지 에반 윌리엄스의 대중적인 제품을 알아보았습니다. 더욱 다양한 제품들이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추가로 내용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글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