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 Story-14] 야마자키 12년 18년 25년 가격 및 특징 (YAMAZAKI)

안녕하십니까. 이번에는 재패니즈 위스키 중 첫 번째로 알아봤던 히비키(HIBIKI)에 이어 같은 산토리 주류회사 소속의 싱글 몰트 위스키인 야마자키(YAMAZAKI)에 대해 야마자키 역사, 증류소에 얽힌 이야기와 야마자키 12년, 18년, 25년의 특징과 가격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야마자키 12년 18년 25년 가격 및 특징
야마자키 12년 18년 25년 가격 및 특징

About 야마자키

1923년. 일본인의 손으로 직접 세계에 자랑하는 위스키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으로 시작한 야마자키 증류소는 1929년에 일본 최초의 위스키 ‘산토리 화이트’를 발매하였습니다. 당시에는 위스키 특유의 강한 스모키한 향이 일본인들 사이에서는 익숙하지 않아 외면당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창업자 신지로는 굴하지 않고 개량의 개량을 거듭해 1937년 ‘산토리 가쿠빈’을 출시하고 이 위스키가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됩니다. 이후 출시한 위스키들도 차례차례 인기를 끌게 되었고, 스카치위스키와는 다른 재패니즈만의 싱글 몰트 위스키를 만들고 싶었던 사토 마키(당시의 수석 블렌더)는 1984년 야마자키 풍토 그대로의 온화하고 깊으며 확고한 풍미를 가진 야마자키를 출시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왜 야마자키 지방에서 시작하였는가? 라는 물음에는 2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 아마 잘 아실 것 같지만 위스키의 생명은 물입니다. 야마자키는 연수가 아주 풍부하고 이 물은 복잡한 향과 중후한 싱글 몰트를 만드는데 아주 적합합니다. 두 번째로는 사계절의 뚜렷한 변화가 있는 자연 그대로의 땅인데요. 이러한 기후변화 중 짙은 안개가 자주 생기며 온난하고 습도가 높은 기후로 인해 오크통안에서의 위스키가 천천히 풍부한 향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야마자키는 위스키의 깔끔한 맛을 내는 스테인리스 통과 오묘하고 깊이가 있는 특징을 내는 오크통, 2가지의 발효조를 사용해 만든 원주(주류 제조 중 배합 이전의 술)를 다양한 밸런싱을 통해 다채로운 위스키를 만들어 냅니다. 하루에 200종류 이상의 원주를 테이스팅하며 최상의 블렌딩 비율을 찾아내는 노력을 한다고 하네요 대단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만들어진 야마자키 위스키는 세계 여러 대회에서 각종 수상을 하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야마자키 제품 라인업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야마자키 증류소는 증류소 내 시음 카운터를 운영하며 시중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한정 위스키와 원주 등을 유료로 시음할 수 있게 서비스하고 있으며, 3개월 전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증류소 투어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예약하지 않으면 입장할 수 없다고 하니 일본 교토지방의 야마자키를 방문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사전에 예약하시기를 바랍니다.

야마자키 증류소 투어 GO





야마자키 DR
야마자키 DR

1. 야마자키 DR (Distiller’s Reserve)

붉은 색과 밝은 호박색을 띠며, 부드럽고 화려한 향에 숨어있는 딸기 향, 달콤함이 조화로우며 깨끗하고 편안한 여운을 남기는 것이 특징인 야마자키 전통의 싱글 몰트 위스키입니다. 알콜도수 43%, 700ml 기준에 20만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야마자키 12년
야마자키 12년

2. 야마자키 12년

섬세하고 복잡하며 품위가 느껴지는 깊은 맛이 일품인 일본을 대표하는 싱글 몰트 야마자키 12년입니다. 쉽게 질리지 않고 겹겹으로 밀려오는 복숭아, 바닐라 등의 복잡한 향에 위스키 애호가들이 굉장히 선호하는 제품으로 현재까지도 품귀현상 때문에 구하기도 어렵고 가격마저 계속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12년은 샌프란시스코 국제주류품평회(SWSC)에서 수차례 최우수금상 등을 받은 이력이 있는 화려한 위스키입니다.
알콜도수는 역시 43%며, 700ml 기준 40만원 이상의 가격을 보입니다.





야마자키 18년
야마자키 18년

3. 야마자키 18년

오크통에서 18년 이상의 숙성된 원주를 중심으로 깊게 익은 풀 바디의 야마자키 18년은 달콤한 말린 과일 향과 고소한 초콜릿 향과 맛이 인상적이며 마무리는 새콤달콤함의 여운이 있는 위스키입니다. 12년과 마찬가지로 국제주류품평회에서 20회가 넘는 다양한 수상 이력이 있는 스테디셀러인 18년은 알콜도수 43%, 약 200만원 수준의 고급 위스키입니다.

야마자키 25년
야마자키 25년

4. 야마자키 25년

고귀한 나무향과 복잡한 단맛이 특징인 야마자키 25년은 스패니시 오크통이나 아메리칸 오크통으로 숙성을 시키며 최소 25년 이상의 원주를 엄선하여 블렌딩한 최고급 한정판 위스키입니다. 잘 익은 과일 향에 꿀의 짙은 단맛, 마무리로는 새콤달콤하면서도 가벼운 스파이시한 향이 오래가는 인상적인 위스키입니다. 43% 알콜도수에 약 천만원 이상의 초호화 위스키입니다. 야마자키 25년은 지난 9월 영국에서 개최한 인터내셔널 스피릿 챌린지 2023에서 ‘슈프림 챔피언 스피릿’을 수상한 이력도 있네요. 참고로, 인터내셔널 스피릿 챌린지는 위스키 전문가들이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통해 각 제품을 심사하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품평회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야마자키 위스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언젠가는 25년까지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오길 바랍니다. 이상 글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