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 Story-7] 아벨라워 12년 14년 16년 18년 가격 및 특징 (Aberlour)

안녕하세요. 오늘은 발렌타인, 시바스리갈 및 앱솔루트 등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프랑스 페르노리카 그룹 소속의 아벨라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말보다 행동으로 실천하라’ 라는 창립자의 철학이 담긴 아벨라워 12년 등 빈티지 제품 라인업별 가격 및 특징 등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아벨라워 12년 14년 16년 18년
아벨라워 12년 14년 16년 18년

About 아벨라워

아벨라워 증류소는 스코틀랜드 내 많은 증류소들이 있는 적절한 기후와 청정 수질로 유명한 스페이사이드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879년 제임스 플레밍에 의해 설립된 아벨라워 증류소는 최초 클랜 캠벨이라는 블렌디드 위스키를 제조하던 곳이었으나 1975년 프랑스 주류회사인 페르노리카에 인수된 후 고급 싱글 몰트 생산에 집중하였고 현재는 싱글 몰트 위스키 부분 프랑스 판매량 1위인 만큼 인기있는 위스키입니다.

아벨라워 증류소는 지역 내 순수하고 부드러운 물과 보리를 이용하는데, 보리를 물에 담근 후 발아시킨 뒤 당도가 최고조에 달하면 싹이 튼 보리를 말려 분쇄하여 거칠고 전분이 많은 가루를 만듭니다. 가루에 가열한 물을 넣으며 녹말이 설탕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며 저어줍니다. 이렇게 만든 맥즙을 20도로 식히고 효모를 첨가하며 48시간 발효를 시작합니다. 발효과정이 끝나면 약 8.5% 도수인 워시(통상 맥주와 같음)가 만들어지고 몇차례의 증류와 숙성을 통해 최종 싱글 몰트 위스키 아벨라워가 만들어 집니다. 이 숙성의 과정은 다른 유명 증류소와 비슷하게 버번Cask와 셰리Cask를 이용하며 이 더블 Cask로 최소 12년 이상 숙성을 통해 미묘하게 결합된 부드럽고 달달하며 풍부한 향을 갖는 싱글 몰트 위스키 아벨라워가 탄생합니다.





아벨라워 가격 및 제품 라인업

아벨라워 위스키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버번Cask와 셰리Cask를 통해 숙성합니다.
이 중 버번Cask를 통해 아벨라워 위스키에 밝고 달콤한 캬라멜과 바닐라 등의 향을 부여하며, 셰리Cask의 숙성을 통해 풍부한 과일 향을 나타내며 마무리에 스파이시한 향까지 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벨라워는 버번과 셰리, 더블 Cask가 아닌 포트와인Cask, 매들라와인Cask 등 더 다양한 Cask를 사용해 숙성하면서 더욱 다채로운 위스키를 만드는 것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아벨라워 주요 제품으로는 12년 14년 16년과 18년 등이 있습니다.

아벨라워 12년
아벨라워 12년

1. 아벨라워 12년

풍부한 시트러스 향을 표현한 아벨라워 12년은 특유의 더블 Cask 숙성으로 진한 황금빛에 부드러움과 크리스피하며 균형 잡힌 시트러스 향, 풍부한 초콜릿 맛에 스파이시한 마무리가 어우러진 균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0% 알콜 도수에 700ml 기준 약 9만원~10만원 수준입니다.

아벨라워 14년
아벨라워 14년

2. 아벨라워 14년

자연스러운 숙성 과정과 세심한 크래프트가 결합된 아벨라워 14년은 부드럽고 풍부하며 크리미한 마무리의 특성을 가진 위스키로 가볍게 맵지만 은은합니다. 꿀이 든 짙은 호박색에 달콤한 바닐라와 잘 익은 체리 향이 조화를 이루며 카라멜, 블랙커런트 등의 과일 향과 은은한 향신료가 복합적으로 느껴지며 매끄러운 맛이 일품입니다. 이러한 품질을 인정 받아 International Wine and Spirits Competition 2020 등 여러 대회에서 수상을 한 내용이 있습니다. 역시 40% 알콜 도수에 700ml 기준 약 15만원~20만원의 가격 수준을 보입니다.





아벨라워 16년
아벨라워 16년

3. 아벨라워 16년

아벨라워 16년은 드라이하며 다크 체리, 오렌지 및 구운 밤의 강한 향과 부드러운 카라멜 향에 계피향이 미묘하게 잘 어우러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알콜 도수는 40%에 700ml 기준 약 20만원~25만원의 가격대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벨라워 18년
아벨라워 18년

4. 아벨라워 18년

사과와 블랙커런트 및 레몬 등의 섬세한 향이 뛰어난 18년은 갓 과즙이 풍부한 배, 산딸기 등의 향까지 복합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은은한 오크 향과 카라멜, 부드러운 초콜릿 맛에 마무리는 약간의 스파이시함이 완벽한 하모니를 이룹니다. 알콜 도수 40%, 700ml 기준으로 약 30만원~35만원 정도 금액대입니다.

공식채널을 통해 확인해보니 23년10월 현재 아벨라워 증류소는 현장 공사로 인해 Tasting 체험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투어는 2026년까지 잠정적으로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주요 제품 외에도 다양한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으니 Aberlour 공식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벨라워(Aberlour) 홈페이지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