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 Story-28] 라가불린 16년 8년 디스틸러 에디션 가격 (Lagavulin)

안녕하세요. 오늘은 라프로익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매력을 지닌 위스키. 바닷가에서 피운 장작 연기가 상상되는 강렬한 피트향을 느낌과 동시에 풍부하고 달콤한 과일 향을 입안 가득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매력의 라가불린 위스키.
라가불린 16년 8년 등의 특징과 가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라가불린 16년 8년 디스틸러 에디션 가격 (Lagavulin)
라가불린 16년 8년 디스틸러 에디션




About 라가불린 (Lagavulin)

스코틀랜드 최남단에 있는 아일레이(Islay) 섬 남쪽의 라가불린 마을에 있는 몰트 위스키 증류소인 라가불린 증류소는 공식적으로 1816년 합법적인 운영을 시작으로 1836년 글래스고의 주류상인 알렉산더 그레이엄이 증류소를 인수하면서 현재의 라가불린 증류소가 탄생하였고, 여러 손바뀜 이후 1887년 피터 매키가 증류소에 들어오면서 라가불린이라는 브랜딩을 만들어 냈습니다.
특히, 20세기 초 대표 위스키 중 하나인 ‘화이트 홀스(White Horse)’라는 블렌디드 위스키의 키몰트를 라가불린을 사용해 1900년 초 영국 왕실 보증서인 로열워런트를 수성하는 대단한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라프로익의 근처에 위치한 라가불린은 사용하는 물과 피트가 달라 미묘한 맛의 차이가 있습니다.
라가불린은 이 섬 서쪽에서 얻을 수 있는 지하수와 함께 맥아에 특유의 스모키함을 스며들게 하여 풍부하고 강렬한 피트향을 만들어냄과 동시에 구운 과일 향까지 느낄 수 있는 풍부함이 있습니다.
본래는 주 2회 생산하여 많지 않은 양에 대부분 블렌딩에 사용되어서 구하기 힘든 귀한 위스키로 알려졌습니다만,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생산량을 늘려 현재는 시중에서 흔히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이하게 16년이 라가불린 대표 상품이며, 2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한정판으로 출시된 라가불린 8년도 수요가 많아 2018년 정규 제품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독특한 매력을 지난 라가불린의 대표 제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가불린 대표 제품 특징 및 가격

할리우드 영화배우 중 주당으로 소문난 조니뎁이 술을 끊었던 중에도 라가불린 한 잔을 주문해 향만을 즐겼다는 이야기가 유명한 정도로 라가불린은 마니아층이 형성돼 있습니다.
라가불린은 바다의 향을 베이스로 청포도, 시트러스의 과일 향이 강하다가 피트의 마무리가 아주 특징적인 제품으로, 처음 접하는 사람에겐 매우 강하고 인상적일 것입니다. 이러한 라가불린의 대표 제품의 특징과 가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가불린 16년
라가불린 16년

1. 라가불린 16년

아일레이섬의 왕으로 알려진 라가불린 16년은 위스키를 잘 아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소장해야 한다는 필수 스카치 위스키로, 오크통에서 최소 16년 숙성된 싱글 몰트는 아일레이 남부의 전형적 특성인 피트의 향을 갖고 있으며 풍부함이 인상적인 제품입니다.
짙은 호박색과 금색을 섞은 빛을 띠며 바다향과 피트향이 가득하고 바닐라와 가벼운 캐러멜 향, 은은한 감귤 등의 과일 향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있습니다.
도수 43%, 700ml 기준 15만원 이상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라가불린 8년
라가불린 8년

2. 라가불린 8년

1816년 라가불린 증류소 설립 후, 지난 2세기 동안 라가불린을 사랑한 사람들에게 200주년을 기념하여 출시한 라가불린 8년은 기분 좋게 기름진 느낌과 함께 깨끗하고 신선한 밀크초콜릿과 레몬 그리고 향긋한 꽃차 향이 복합적으로 느껴지는 제품입니다. 또한 부드럽고 과일향이 강하진 않지만, 자욱한 연기 그 깊은 곳에 붉은 베리향의 흔적이 미묘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45.8% 도수로 700ml 기준 8만원 이상의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라가불린 디스틸러 에디션
라가불린 디스틸러 에디션

3. 라가불린 디스틸러 에디션 (DISTILLERS EDITION)

라가불린 디스틸러 에디션 또한 200주년을 기념한 제품으로 아일레이 몰트의 정점으로 꼽힙니다.
일반 제품과 비교 불가한 풍부한 깊이, 복잡성을 뽐내며 여러 국제 대회에서 수상하고 스페셜 에디션 위스키의 대표로서 돋보이게 되었습니다.
짙은 호박색을 띠고 진한 오크향과 건포도 향과 함께 향긋한 피트향이 걷잡을 수 없이 퍼져나가고 스모키함이 더욱 심화하면서 염분이 합류해 전체적으로 건조해지는 느낌이 드는 깊이가 있는 위스키입니다.
43% 도수며 700ml 기준 15만원에서 20만원 사이의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라가불린의 대표 제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라가불린 공식 홈페이지에서 라가불린을 포함한 다양한 브랜드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웹사이트 방문을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글 마치겠습니다.

라가불린 홈페이지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