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킹스맨 영화에 나와 한국 내에서 많이 유명해졌고 재벌집 막내아들에서 송준기 님이 온더락으로 마셔 다시 한번 나와 많은 사랑을 받는 수사슴 엠블럼이 인상적인 싱글 몰트 위스키. 달모어에 대해 달모어 12년 15년 18년 등의 숙성연도 별 가격 및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bout 달모어 (Dalmore)
달모어의 역사를 이야기하기 전에, 눈에 확 들어오는 사슴 심볼의 이야기를 안 할 수 없는데요. 1263년 당시 스코틀랜드 왕인 알렉산더 3세가 사냥을 하러 갔다가 수사슴에게 사고를 당할뻔하는데 이때 클랜 맥켄지가 왕을 구하게 됩니다. 이를 치하하기 위해 Royal Stag(뿔이 12갈래 이상의 사슴)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받았다고 합니다. 이후 해당 가문이 달모어 위스키 증류소를 운영하게 되었고 현재까지 수사슴을 달모어의 심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디서든 항상 감사하고 베풀고 살다 보면 이런 기연에 의해 행운을 얻을 수 있는 것 같네요.)
달모어 증류소는 1839년 Alexander Matheson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북유럽어로 ‘넓은 목초지’라는 의미가 있는 달모어는 스코틀랜드 하이랜드 내 자리 잡고 있으며 보리 재배가 잘 되며 왜가리 무리나 청정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동식물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깨끗한 자연환경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1867년 클랜 맥켄지 후손들이 증류소를 인수하게 되면서 앞서 소개한 현재 달모어의 심볼인 Royal Stag를 사용하면서 더욱더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Royal Stag로 인한 후광효과도 분명히 있겠죠?)
이러한 달모어 증류소는 1917년 1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 해군이 증류소에 들어와 기뢰 같은 전쟁용 무기를 만들었고 전쟁이 끝난 뒤 처리하지 않고 철수하였는데 그 위 1920년 증류소 내에 있던 기뢰가 폭발하면서 증류소가 폭파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1922년 생산을 재개하면서 해군과 보상의 문제가 있었으나, 어찌 됐든 달모어 증류소는 현재까지 싱글 몰트 위스키 부문에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으며 과일 향 같은 복잡하고 오묘함을 숙성에 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숙성연도 별 달모어 가격 및 특징
달모어는 단일 맥아의 풍미와 잠재력을 최대한 살려내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과 다양한 시도를 통해 위스키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달모어 공식 홈페이지에서 소개하는 것을 인용하자면 크게 2가지 섹션이 있습니다. 주요 라인업(THE PRINCIPAL COLLECTION)과 한정판(LIMITED RELEASES)인데요. 제가 소개할 제품들은 주요 라인업 중에서도 국내에서 많이 유통되고 있는 12년, 15년 그리고 달모어 18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달모어 12년
달모어 12년은 일반ver.과 셰리Cask ver. 두 가지를 만나실 수 있는데요.
우선, 달모어 12년은 뛰어난 싱글 몰트 위스키로 미국산 버번Cask에서 약 9년을 숙성한 뒤 나머지 3년 정도를 셰리Cask에서 숙성하며 완성합니다. 감귤류, 초콜릿 향과 오렌지, 말린 과일 및 바닐라의 맛을 느낄 수 있으며 구운 커피와 다크 초콜릿의 진한 향으로 마무리되는 복잡미묘함이 아주 인상적인 위스키입니다. 40% 알콜도수에 700ml 기준 약 11만원~15만원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달모어 12년 셰리Cask는 처음에는 미국산 화이트 오크통에서 숙성한 뒤 3가지의 다른 스타일의 셰리Cask를 통해 숙성하며 우아하며 달콤함과 견과류 맛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캐러멜과 오렌지, 생강의 향에 견과류, 초콜릿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달콤한 망과나 레몬의 향으로 마무리를 느낄 수 있는 우아한 싱글 몰트 위스키입니다. 알콜도수 43%, 700ml 기준 약 13만원 정도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2. 달모어 15년
달모어 15년은 달모어 위스키의 시그니처라고 부를 수 있는 전형적인 하우스 스타일인데요. 버번Cask에서 숙성 후 4가지 스타일의 셰리Cask에서 숙성한 것이 특징입니다. 오렌지, 계피 향에 만다린, 바닐라, 사과 맛이 나며 진한 다크 초콜릿의 마무리가 아주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700ml 기준 약 22만원~27만원 사이의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3. 달모어 18년
달모어 증류소의 위스키 제조사들이 예술적으로 만든 18년은 풍부하고 깊은 초콜릿 캐릭터가 특징인 제품입니다. 버번Cask에서의 14년의 숙성, 셰리Cask에서의 4년 숙성으로 마무리하는 달모어 18년은 강렬하고 뚜렷한 맛이 인상적이며 바닐라 다크 초콜릿과 여러 가지 향신료를 복합적으로 느끼실 수 있고 토피 향까지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700ml 기준 약 60만원~70만원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상 달모어 위스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달모어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위 제품들 외에도 다양한 제품들을 많이 소개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전엔 그냥 킹스맨에서 나온 술이라고만 알고 마셨었는데, 다시 알아보고 느껴보니 더욱 특징이 살아나는 것 같습니다. 다음번에도 가능하다면 하이랜드 위스키를 알아보며 미세한 차이를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